메데이아와 같은 소수자에게 돌림으로써 불가사해한 재앙의 책임을 그들이 지게 한다. 르네 지라르는 고대 서양의 건국신화에 어김없이 삽입되는 이 ‘속죄양’이 공동체의 위기에 대한 책임을 고스란히 떠안는 한편, 그 죄인을 신에게 제물로 봉헌하는 상징적 제의를 통해 공동체의 결속을 보장해주
메데이아와는 어떤 점이 다른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. 그리고 볼프가 이 소설을 통하여 말하고자 한 바를 여러 관점에서 해석해 보도록 하겠다.
Ⅱ. 크리스타 볼프의 “메데이아, 목소리들”
1. 작가 크리스타 볼프의 생애와 작품 세계 메데이아, 또는 악녀를 위한 변명, 크리스타 볼프 김재영 옮
메데이아 마님은 이아손에 대한 사랑에 눈이 멀어 이올코스 땅의 성채를 찾아가지도 않았을 것이고, 펠리아스의 딸들을 설득하여 그들의 아버지를 죽이게 하지도 않았을 것이며, 지금 이 곳 코린토스 땅에서 남편과 자식들과 함께 살지도 않았을 거예요. 마님은 도망자로서 이 나라를 찾아왔지만 이 곳
작품이 발표될 때 마다 과감한
충격과 변주로 세계 미술계의 이목을 집중키는 인물이다.
데미안 허스트가 주목 받기 시작한 [프리즈(Freeze)]전을 시작
으로 광고사 대표이자 컬렉터인 찰스사치, 화이트 큐브 갤러리
의 제이 조플링과의 만남은 필연적으로 스타 아티스트의 탄생
을 예고 했는지 모른